주변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나 신문에 한 번씩 금 값이 올랐다는지 구리 박사가 나왔다는지 원자재에 대해 한 번씩 소식을 접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원자재에 대해서는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어쩌면 원자재 투자를 하려면 원자재를 직접 사는 방법만 있다고 착각하시고 투자조차 생각 안 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오늘은 원자재 중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금에 대해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살짝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총 5가지 방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골드바 (금 현물)
네, 골드바는 흔히 영화 속에서 보거나 금은방에서 볼 수 있는 반짝반짝 그 골드바 맞습니다. 실물로 금을 직접 사는 방법입니다. 골드바 다음으로 설명할 방법들은 금은 보이지 않는 종이 같은 것이다 보니 골드바로 사는 것이 어쩌면 눈에 보이는 번쩍이는 금을 사는 것이니 다른 방법보다 신뢰는 좀 더 갈 수 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골드바를 제작하느라 비용이 들고 그 외 부가가치세, 거래수수료 등을 각종 비용을 제외하고 나면 생각만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골드바를 직접 수령해야 하다 보니 보관을 어떻게 해야 할지도 문제입니다. 추가적으로 비용을 말씀드리자면 골드바를 살 때 부가가치세 10%가 포함되며 매매할 때 5%씩 거래수수료가 추가됩니다. 살 수 있는 방법은 한국조폐공사나 은행, 증권사 등 에서 살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금은방에 직접 방문해서 살 수도 있긴 한데 그 경우에는 금은방마다 시세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금통장 (골드뱅킹)
금통장은 말 그대로 은행에서 금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통장입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하여 금 0.01g 단위로 사면 통장에 금 무게를 적립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할 수 있다 보니 간편하게 투자는 가능하지만 매매 시 1%씩 거래수수료가 붙으며 매도 시 배당소득세로 15.4% 세금을 내야 합니다. 말이 배당소득세이지 배당이 아닌 매매 차익에 대해 15.4%를 냅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 치 들어있던 금통장이 세월이 흘러 200만원 가치가 되어 팔려고 하면 100만원 치의 매매 차익이 생겨 약 15만 4천원 치는 배당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그리고 금통장을 가지고 있다가 골드바로 받고 싶으면 10% 부가가치세를 추가로 지불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금펀드
금펀드는 금을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금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금에 관련된 펀드를 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통해서 살 수 있으며 이 또한 약 1~1.5% 정도의 거래수수료가 붙으며 15.4%의 배당소득세가 붙습니다.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보니 해당 기업 사정이나 기업이 취하는 다른 사업 등 여러 이유로 금 가격이 올라도 금펀드 가격은 따라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금ETF
ETF는 해당 상품에서 정해진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금ETF는 금과 관련된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며 일반 주식처럼 사고팔고 할 수 있습니다. ETF는 상품에서 제시하는 운용수수료를 내야 하며 대략 비용은 상품마다 다르겠지만 1% 미만쯤 됩니다. 국내ETF로는 삼성자산운용 KODEX골드선물(H),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골드선물(H) 등이 있습니다. 미국ETF로는 GLD, IAU 등이 있습니다. 국내ETF는 국내 원화로 사는 상품이고 미국ETF는 달러로 사는 상품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ETF 명 뒤에 (H)가 붙은 경우는 환헤지라고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고 반대로 (UH)라고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는 환노출이 있습니다. 미국ETF는 당연히 달러로 사고파는 것이니 환노출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국내ETF인지 미국ETF인지에 따라 내야 하는 세금이 다른데 국내ETF는 배당소득세 15.4%를 지불해야 하며 미국ETF는 양도소득세 22%를 내야 합니다.
KRX 금 거래소
KRX 금 거래소를 통하여 금 현물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KRX시장이란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라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아 설립된 현재 유일한 국가 공인 거래소입니다. 투자방법은 증권사에서 금현물거래계좌를 개설하여 주식처럼 거래를 하면 됩니다. 금현물거래계좌 개설 가능한 증권사는 현재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총 10개가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상품은 국가에서 밀고 있다 보니 세금에서 많은 부분이 면제됩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 면제, 양도 및 배당소득세 비과세, 금융종합과세 비대상이며 거래수수료가 약 0.2%~0.3% 정도 듭니다. 그리고 10% 부가가치세를 지불하면 골드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 거래를 하는 방법들 중 대표적인 다섯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금 투자방법에 따라 실물 존재 및 보관 방법이나 매매 편의성, 내야 하는 수수료, 환노출 여부 등 여러 가지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의 각자 개인 성향과 목적, 환경에 맞게 잘 고려해서 판단하시는 것이 중요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내용들을 표로 정리했으니 아래 참고 바랍니다.
* 이 글은 투자 추천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