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잠잠했던 공매도가 2021년 5월 3일부터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작년에 공매도가 없을 때 주식 열풍 때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이나 이제 주식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공매도가 어떤 것인지 몰라서 흔들리는 주식시장에 불안감을 느끼실 듯합니다. 특히나 이번 공매도를 재개하면서 개인대주시스템을 운영하여 기존 공매도와는 살짝 다른 공매도를 개인 투자분들에게 활성화시키려는 듯합니다. 이런 뉴스들이 나오는데 공매도를 모르시는 분들은 개인대주시스템 조차 어떤 것인지 이해를 못하실 듯하여 오늘은 공매도가 어떤 것인지 살짝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나 개인대주시스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하여 관련 글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공매도란
공매도에서 공(空)은 한자로 '없을 공'으로 글자로만 풀어본다면 없는 것을 매도, 판다는 것입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 공매도란 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판다는 것입니다.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주식이 떨어질 것을 예상해서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의 소재로 예를 들자면 철수가 아버지께 빌려 온 새 손목시계를 동생에게 30만원에 팔았습니다. 얼마 뒤 그 손목시계의 하자 뉴스로 가격이 10만원으로 떨어졌습니다. 철수는 시장에서 10만원에 새 손목시계를 다시 사서 아버지께 돌려드렸고 철수는 20만원의 이득을 보았습니다. 예시가 적절히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지만 공매도란 예시와 같은 방식으로 특정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이 될 때 그 주식을 빌려서 주식으로 다시 갚는 것을 뜻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어차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예측을 해야 하고 결국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측해서 수익을 내는 것인데, 공매도에 대해서 왜 그렇게 말도 많고, 정부에서는 왜 계속하려고 하는 것인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공매도 방식
공매도 방식은 차입 공매도, 무차입 공매도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차입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공매도를 하는 방식이고 무차입 공매도는 주식 없이 일단 공매도를 하는 방식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공매도라고 하면 차입 방식을 뜻하며 무차입 공매도는 불법입니다. 차입 방식은 주식을 빌려서 시장에 매도하고 그 주식을 다시 매수하여 갚는 것으로 위에서 예시 들었던 철수의 시계 같은 방식입니다만 무차입 방식은 아무것도 없는데 무엇을 파는 것인지 상상조차 잘 안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무차입 공매도가 주식대차시스템 허술한 틈을 타서 한 번씩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건이나 골드만삭스의 무차입공매도 사건이 있습니다.
공매도를 하는 이유와 문제점
이론적으로는 공매도를 통해 주가가 떨어질 때 수익을 창출해서 자본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거나 위험도에 대한 쿠션 역할을 할 수 도 있고 주가에 너무 거품이 끼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지만...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많은 반감을 사는 제도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외국인, 기관 대상으로 공매도가 이뤄지며 개인 투자자들은 공매도가 아닌 다른 한정적인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외국인과 기관은 공매도를 통해 주가 하방 압력을 가하고 개인 투자자들은 하락장으로 인식해 같이 매도를 합니다. 그러면 공매도를 한 입장에서는 수익을 얻고 공매도를 하지 못한 입장에서는 적자를 냅니다. 다음 이런 식으로 가격이 떨어진 주식을 싼 가격에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하며 외국인과 기관들이 주식 타이밍을 정할 수 있기에 공매도가 거의 불가능한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불공평한 시장이 형성이 됩니다. 흔히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표현합니다. 그 외에도 주식에 대한 안 좋은 소재가 있으면 공매도가 몰리면서 주가가 더 빠르게 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폭락했을 때 한시적으로 공매도 금지가 되었었습니다.
이렇게 공매도가 어떤 것인지 살짝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공매도를 재개하며 개인대주시스템으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매도를 활성화시키겠다고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하는 공매도와는 차이점이 다소 있어서 과연 개인 투자자들과 외국인 및 기관이 과연 공평한 입장이 될지는 의문스럽습니다. 모두들 자신의 재테크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하실 텐데 공매도 재개 소식에 더욱 불안감이 커질 듯합니다.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 이 글은 투자 추천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